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공유

초등학생 슬러시만들기실험으로 놀아주기

코로나19로 집에있는 시간이많은 아이들..
특히나 주말에는 더 심심해하는데요

아이들과
함께하면 좋은
놀이이자 과학실험 소개해드릴게요 !

간단하게 슬러시를 만들어 먹을수도 있구
과학의 원리도 설명해줄수있답니다 !

생각해보면

놀이이기도하지만
학습에 더 가까울수있겠네요 ^^;

저학년자녀나
5세~7세자녀들이 좋아할것같아요

다만 7세이하? 6세이하자녀들은
원리설명시 어려움이 조금 있을 수도 ^^

고학년은 흠..
좀 더 심화과정으로 알려주시면
될 것 같아요
실험은 지루해할수도있겠네요..ㅎㅎ

준비물 : 모유팩 또는 지퍼백, 얼음, 소금,
큰 그릇, 좋아하는 음료
.
.
.

 

 

슬러시만드는법과 원리는 굉장히 간단해요!

집에 모유팩이있으면 좋겠지만
없으시면 지퍼백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료를 넣고 꼭 닫아줍니다 !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꼭 닫지않고
줄줄흘리는 사례가 많아요
지퍼를 꼭 닫아주셔야해요

음료는
오렌지주스가 기본으로 많이하지만
망고, 포도 상관없습니다

제 조카는 딸기우유로도
했었던기억이..
굉장히어는데힘들었습니다..

음료,물,커피,우유,탄산음료 등
어는점이 다달라요
이런부분도 설명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아마 물이 가장빨리얼고
우유가 가장 나중에 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시간이 되시면 여러가지액체
어는속도 실험도 같이?..해주..시면..
학교서 하는게 나으려나요?^^
(음료양이 많을수록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아이들이 욕심부리면서 많이 너무 꽉채워 넣지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지퍼는 진짜 꽉 닫아주세요

꼭 안닫으시면 대참사가 일어나요..

 

그리고

큰 그릇에
소금, 얼음을 넣고
얼음에 소금을 골고루 묻혀준 후
음료를 담은 지퍼백&모유팩을
넣어주고 기다리면 끝!

 
소금은 아무래도 굵은 소금이 좋겠죠^^!

 

얼기를 기다리는 동안
발열과 흡열의 원리
설명해주시고
그 예를 들어주면 좋아요

 

흡열반응: 화학반응시에 열을 흡수하는 성질

(아이스팩)
발열반응: 화학반응시에 열을 방출하는 성질

(핫팩)


(추가로 바다는 얼지않는 이유, 손으로 만지면 더 얼음이 빨리녹는이유 등

연결지어서 설명해주면 참 좋겠죠?)

 

순수한 물은 어는점이 0도 입니다.

하지만 바닷물의 경우 염분이 많이 들어있기때문에

어는점이 낮아서 얼지 않습니다.

소금은 어는점을 낮춥니다.

즉 , 소금과 얼음이 함께인 슬러시의 원리처럼
얼음의 열에너지를 소금이 빼앗가 가는거지요

그래서 소금으로 얼음이 녹아버립니다.

 

얼은 도로에도 염화칼슘이나 소금을 뿌리는 이유도 동일합니다.

 

손에게 열에너지를 뺏긴 얼음은도 금방 녹습니다.
손에서 얼음으로 열에너지가 옮겨가면서

  상대적으로 얼음이 녹아버리는겁니다.

얼음과 소금이 만나면
주위의 열을 빼앗아 흡수하는
흡열반응이 일어납니다.
이과정에서 음료는 열을
빼앗겨 고체상태의 슬러시로
변화하게됩니다.^^

 

추가원리 설명:

열에너지는 기체>액체>고체 순으로 열에너지가 많다.

 

과학은 내용을 활용하고 응용 할 수 있는데 많아서

놀이활동을 하기에 정말 좋아요 !

 

얼고 난 슬러시는 컵에 따라 맛있게 먹어주면 됩니다 ^^

진짜 슬러시처럼 얼어서 딱 좋아요 !

 

아이들이 흥미롭게 학습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