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자오리의 사회복지 자료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인 심리성적 발달 5단계를 설명해드리려합니다.

심리성적 발달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뉘는데요

심리적 발달 단계가 아니라 심리성적발달 단계를 나눈 것 이라는 점을 인지해주시고 개념을 이해하도록 해야합니다.

 

구강기라는 말은 발달단계에서도 많이 쓰이는 말입니다.

구강기는 출생부터 18개월정도를 구강기라고하며 구강기라는 말처럼 입으로 대부분을 해결하고 느낍니다.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는 구강기때에는 일차적 활동이 먹는 것에 집중되어있어서

입, 입술, 혀 같은 기관이 중심이 됩니다.

또한 이런 기관에 집중이 되어있어 만족과 쾌감을 느끼는 곳이라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리비도가 입에 머무는 것이고 빠는쾌감에서 깨무는 쾌감으로 이동합니다

구강기에는 구강수동적 성격과 구강공격적성격의 행동유형이 형성되기때문에 올바른 신체적, 정서적 보살핌이 있어야합니다.

 

항문기는 18게월에서 3세를 말하며 흔히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리비도다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가 항문자극에 의해 쾌감을 얻으려는 시기입니다.

대변활동이나 배설과 관련 된 활동들이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공격의 무기가 되며

배변훈련의 강압성, 엄격성에 따라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항문공격적성격과 항문보유적성격으로 나눠 성격 유형이 형성 됩니다.

항문공격적인 아이는 무질서, 어지르기, 반항적 , 공격적 성향이 강하고 항문보유적성격의 아이는 정서적이고 깔끔한 질서정연한 성향이 강합니다. 부모가 배변훈련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배변활동이 달라지고 성격도 달라진다는 것인데요. 변을 참는 행위 또한 반항적인 저항의 형태이며 아이가 이런 행동에 반복되지 않도록 부모의 올바른 배변훈련진행이 필요합니다.

 

남근기는 성격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리비도가 성격에 집중되어 성기를 자극하고 몸을 보여주는 행위, 다른사람의 몸을 보는 행위를 통해 쾌감을 얻습니다. 3세부터 5세까지의 시기이며 남아는 오이디푸스콤플렉스가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헙합니다. 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 아버지를 무서워하면서도 아버지를 닮으려는 것, 거세불안 등을 말하며 엘렉트라콤플렉스는 남근선망, 거세불안을 일컫습니다. 이시기 아동은 자기중심적이더라도 사랑받기를 원하고 칭찬받기를 원합니다. 남근기에 고착 된 성인남성이 되면 자기증오, 자부심, 야심적, 과장적, 경솔성이 있는 성격유형을 갖게되고 여성의 경우에는 순진결백해보이지만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성격유형을 갖습니다. 특히나 남성의 성적 무기력과 여성의 불감증의 원인도 남근기 고착에서 나옵니다.

 

잠복기는 잠재기라도고 하며 초자아가 형성되는 6세부터 사춘기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리비도가 특정부위가 아닌 잠재되어 있는 시기를 말하며 초자아가 강하기때문에 오이디푸스적 욕망을 재지합니다.

리비도가 동성친구에게로 향하며 동일시 대상도 친구가 되기도 합니다. 리비도가 승화되어 공부, 운동, 우정으로 표출됩니다.

 

생식기는 사춘기부터 성인이이전으로 원초아가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성적 관심과 충동이 다시 증가하는 시기고 충분히 사랑과 일을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남녀모두 2차성징이 나타나면서 이전에 확립했던 성적 주체성에 의해 성인으로 성장합니다.

성격발달을 통해 근면을 배우고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시켜야하며 책임감을 길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