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키너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환경에 의해 해석된다고 하였는데요
인간의 정식적 현상들을 행동으로 환원함으로서 철저한 육체중심적 일원론을 발전시킵니다.
이에따라 스키너는 동물을 행동체계연구에 이용하여 실험하였습니다.
스키너는 선행요인으로 부터 인간은 행동하고 후속요인을 유발한다는 패러다음을 가지고
행동과학을 이야기 합니다.
과학을 통해서 사건들이나 혹은 세계의 변화를 예측, 통제, 해명하고 현실적 차원에서 사람들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것을 과학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합니다.
스키너 행동과학의 주요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강화
강화는 반응이후에 주어집니다. 자극은 반응 이전에 주어지는 것과 차이를 보이죠.
강화는 반응화 함께 행동의 빈도를 증가 시킵니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중심원리로 강화를 이야기합니다.
반응의 결과는 강화에 따라 증가되거나 약화되거나 합니다.
곧 강화에 따라 반응의 결과가 다르고 이러한 반응의 결과는 강화라는 자극에 의해 일어난다고 설명합니다.
반응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강화물, 반응을 감소시키는 결과는 처벌이라고 하여 강화와 처벌의 유형을 여러가지로 설명합니다.
특히나 강화에는 두가지 유형이 있는데 부적강화를 처벌과 혼돈하여 생각하면 안되며 그 차이를 인지해야합니다.
- 정적강화: 상황에 따라 긍정적인 강화인을제시하는 방법. 보상이 주어짐으로서 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자극
- 부적강화: 전시쇼크, 열고문같은 부정적 강화. 혐오자극을 없앰
( 처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하기 위한 것으로 부적강화와 다른 개념, 다른 반대의 효과를 지님)
2. 변별자극
어떠한 특정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단서와 신호로 적용되는 자극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동물에게 두가지 소리를 들려주고 첫번째 소리가 날때만 강화를 반복한다면 두가지 소리를 변멸하는 것을 학습하게 되어 첫번째소리에만 조건반응을 나타냅니다.
이에따라 인간들도 변별자극을 통해 어떤 바람직한 결과를 성취하거나 덜 위협적인 결과를 성취하려면 어떤 행동을 취하여야하는지 알려주기때문에 예측, 통제가 가능합니다.
3. 일반화
자극이 일반화되어 비슷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자극에도 조건화된 반응이 연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상황이나 인식이 비슷한 경우 전의 자극이 이경우에도 같이 적용되는 경우 인데요
구별을 할 수 있도록 배우고 익혀야합니다.
4. 행동의 조성과 유지
- 행동의 조성: 행동을 학습하고 기술을 익히며 올바른 행동을 학습 할 수 있도록 강화됩니다.
- 행동의 소거: 헹동이 반복되지만 강화가 제거 되면 행동 또한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5.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는 도구적 조건화 또는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의라고 하였습니다.
여러 행동은 결과에 의해 강화되고 그 강화에 의해 반복적으로 일어난다고 하였는데요
여러 반응중의 하나가 보상받으면 행동이 학습되는 것으로 스키너는 스키너의 상자라는 실험장치를 통해서
유기체가 복잡한 환경상태에서도 스스로 반응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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