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즈 등이 가족생활주기 단계 및 이에따른 주요 과업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은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단계 및 주요 과업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족생활주기는 결혼에서 시작하여 학령전 자녀가족, 학령기 자녀가족, 10대 자녀가족, 자녀진수기가족,
중년기부모, 노년가족 순의 단계를 가집니다.
결혼단계에서의 가족과업은 새로운 파트너가 된 부부에게 직면하는 과업이 많습니다.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관계가 수립되고 핵가족과의 관계 재조정과 부모기에 대한 결정을 해야하는데요. 주요 과업으로는 관계에 헌신하기, 역할과 규칙을 형성하기, 원가족에서 분리하면서 부부로서 차별화하기,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욕구와 관련하여 타협하고 협상하기 입니다.
학령전 자녀가족은 첫 자녀를 출산하면서 변화되는 부부관계에 따른 갈등을 조절하고 자녀와 배우자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는 단계입니다. 과업으로는 부부단위를 삼각형으로 재안정시키기, 자녀를 수용하고 가족에 통합시키기, 서로에 대한 그리고 일에 대한 관계를 재고하기입니다.
학령기 자녀가족은 아동의 기본 생활습관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학교나 학원을 다니는 자녀의 패턴에 따라 가족의 패턴이 움직이게 됩니다, 공적인 학습상황과 사적인 자녀의 사회생활에 지지 할 수 있도록 도와야합니다. 과업으로는 보다 많은 독립을 허용하기, 새로운 사회적 제도를 수용 할 수 있도록 가족경계를 열기, 역할변화를 이애하고 수용하기 입니다.
10대자녀가족은 흔히 혼란기를 겪습니다. 청소년기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는 보다 더욱 지지와 독려가 필요하며 청소년기를 올바르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야합니다. 과업으로는 경계를 조정하여 10대의 독립에 대처하기, 개인의 자율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에 적응하기, 규칙변화와 한계 설정 및 역할 타협입니다.
자녀진수기 가족은 청소년기 자녀들이 독립함에 따라 가족의 규모가 축소되고 부모의 책임이 크게 변화되는 시기입니다. 영구적으로 집을 떠나는 것으로 귀결되는 인련의 점진적 단계를 거쳐서 독립을 하게됩니다. 과업으로는 10대에게 학업과 직업훈련을 통하여 독립된 생활을 준비시키기, 청년의 독립을 수용하기 입니다.
중년기부모는 자녀가 모두 떠난 이후에 대개의 부부는 직장에서 은퇴하고 집안일 역시 크게 줄어서 다시금 서로를 바라볼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됩니다. 과업으로는 빈둥지에 적응하기 입니다.
노년가족은 자신 또는 배우자의 죽음을 회피 할 수 없으며 이에따라 자신이나 배우자의 죽음에 적응하는 것은 또 하나의 불가피한 과업이 됩니다. 또 다른 과업으로는 손자녀와 자녀의 배우자들과의 관여하기, 노화문제에 대처하기 입니다.
가족주기는 혼인 후 자녀 출산까지의 기간인 가족형성기, 첫아이 출산부터 막내아이출산까지 자녀출산기간인 자녀확대기, 자녀출산 완료시기부터 자녀 결혼 시작까지의 기간인 가족확대완료기, 첫 자녀 결혼시점부터 자녀결혼 완료시점까지의 기간인 가족축소기, 자녀결혼 완료 후 노인부부만 남는 기간인 가족축소완료기, 배우자 사망 후 홀로 생활하는 기간인 가족해체기의 주기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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