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공유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

오늘은 혼인관계증명서류,

혼인신고한 후 혼인신고 잘 됬나

확인하는 그 서류! 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합니다.

 

저는 드디어 올해 1월에 혼인신고를 했어요 !

결혼식은 11월이지만

관사때문에 일찍 신고를 했답니다.

 

혼인신고 후에 따로 연락이 안와서

(따로 혼인신고 완료되었다고 문자주는 곳도 있더라고요?)

우리 어떻게 혼인신고 완료 잘 됬나..?

확인 할 겸,

그리고 가족수당을 위해

회사에 제출 할 겸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

인터넷발급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준비물은

 컴퓨터와 연결 된 프린터기 그리고 공인인증서 !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민원24에 들어가서 한참 찾았는데

아니더군요

하핫.. 부끄

 

efamily.scourt.go.kr

 

http://efamily.scourt.go.kr/

 

efamily.scourt.go.kr

여기 사이트에서 발급받는답니다

민원24아닙니다.

(저같은분들이 혹시나 있으실까봐.. 혼인신고서 발급은 처음이라,, ^^)

 

처음들어가면

여러가지 설치하라고 떠요

그럼 그거 다 설치완료 해주셔야해요 !

그리고

다시 사이트에서

 

 

연두색? 초록색? 저 창있죠?

가족관계등록부 발급하기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혼인관계증명서를 클릭해줍니다.

 

가족관계증명서도 이 사이트에서 인터넷발급 받나봐요 !

민원24인줄 알았어요..

그렇구나........

 

 

 

 

혼인관계증명서를 클릭하면

테스트증명서 출력하기 팝업이 떠요

프린터기가 잘 연결되어있는지

인쇄상태를 확인하는것인데 해보셔도 좋고

패스하셔도 좋아요 저는 프린터기 1개당 컴퓨터1개가

연결되어있어서 다른프린터기 없어서

잘나올것을 알기에 과감하게 닫아주고

 

1. 신청인 정보를 조회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를 신청하는 자를 말하는겁니다.)

(혼인관계증명서에 신청자 이름이 뜨거든요~)

 

성명이랑 주문번호 입력후에 약관동의, 조회를 눌러주시면

 

 

 

인증서 입력하기가 나와요

신청자의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 후 확인눌러주시고~
공인인증서없으시면
직접가셔서 발급받으셔야해요

 

 

 

 

다음창에 본인확인을 위한
추가정보입력을 하시는 부분이 나옵니다

 

저는 배우자 성명을 입력했어요
하나입력만하면되요
하나만입력커서를둬도
다른곳에는 못작성하게 되어있답니다.
그리고
조회클릭

그럼 드디어 본인확인이 끝이났고
발급/열람 대상자 정보가 나와요
저는 남편이 제출할서류를
뽑아주는것이기때문에
신청대상자를 배우자로했어요!
본인이 신청하고 본인이발급받으시려면
본인을 눌러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앞서입력한정보가 있기에
정보가 뜹니다

하지만
본인외의경우
본인외발급받으실분의 성함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저는 배우자의 이름 주민번호입력후
발급받고자하는 혼인관계증명서에
체크 주민등록공개여부체크
신청사유체크

발급 신청을
클릭 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조금 시간이지나
로딩중
뜨고
출력화면이떠요!
인쇄눌러주시고 기다리면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기에서
바로 출력이됩니다 !

쉽죠?^^
혼인관계증명서뿐아니라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도
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됩니다

이렇게 나오네요
제가 신청해서 뽑았지만
배우자로 발급신청을
작성해서
배우자가 본인으로
나와요

내가뽑고
내가발급신청을 한다면
본인으로 모든것을
작성해주면 되겠죠?

다음포스팅은
혼인신고하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이제유부녀가
실감나요
흑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