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대면 하는 과정에서 실천론적 기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 정서적, 인지적으로 개입하는 기술을 전 포스팅에서 알아보았고 오늘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기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회복지사가 직접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할때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1. 모델링
모델링은 다른사람의 행동을 보고 그대로 모방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복잡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의도적인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 쓰는 개입기술로 영상학습자료를 이용한다던지 여러가지 행동사례를 들어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행동을 제공하고 익히도록 하는 것입니다.
2. 타임아웃
어떠한 문제행동이 또 다른 어떤 상황을 만나 그 행동이 강화될경우 그 상황으로부터 클라이언트를 격리시키는 방법이 타임아웃입니다. 나쁜 행동을 수정, 변화 시킬때 그 행동으로 받을 수 있는 나쁜 행동을 수정, 변화시킬때 행동으로 받을 수 있는 모든 자극을 차단시켜 주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3. 토큰강화
토큰경제라고도 불리는 토큰강화는 표적행동이 정해지고 그 행동발생에 대한 유관으로 토큰을 지급합니다. 토큰은 나중에 정해진 교환율에 따라 토큰 강화물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토큰강화는 클라이언트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행동이 일어난 즉시 제공 할 수 있고 모은 토큰을 통해 자신의 행동이 개선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됨으로써 동기유발효과가 크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토큰은 칭찬스티커나 별표시 등의 여러가지가 있고 이런 토큰을 얻고 얻은 것으로서 또 다른 원하는 것으로 바꿔줌으로서 토큰 강화가 되는 동기를 유발하여 행동변화를 유도합니다.
4. 역할교환
역할반전이라고도 부르는 역할교환은 주변의 중요한 사람들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기법으로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의견을 말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가족에 대한 개입 기술로도 사용이 됩니다.
5. 행동조성
한번에 도달하기 힘든 새로운 행동을 익히기 위해 점차적으로 접근하도록 강화물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행동수정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한번에 목표한 새로운 행동에 대해 도달하기 힘들경우 낮은 기준을 잡아 그 행동이 성공 할 시 보상을 해주고 점진적으로 보상기준을 높이면서 보상을 주어 목표행동까지 끌어올리는 개입방법입니다. 이러한 목표행동을 위해서 작은 단위의 행동으로 나누어 과제를 줍니다.
6. 행동계약
두 사람 이상이 어떤 행동을 하면 어떤 강화물을 받는가, 그리고 누가 그 강화물을 전달하는가에 대해서 명확하게 진술하여 계획, 속하는 것을 말합니다.
7. 행동시연
주어진 문제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처하고 행동 할 시를 반복적으로 미리 연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클라이언트가 특정한 상황에 놓이게 될 경우 그 상황에 맞추어 다른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여 연습시키는 기법입니다.
'피자오리의 사회복지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에 대해 알아보기 (1) | 2023.02.01 |
---|---|
노인복지시설의 종류 (0) | 2020.05.21 |
사회복지 실천 개입 기술 (클라이언트 정서,인지에 개입) (0) | 2020.05.19 |
사회복지사의 전문가로서의 자세 및 역할 (0) | 2020.05.18 |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개념 정리 (3) | 2020.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