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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자오리의 사회복지 자료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개념 정리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직접서비스 제공, 체계연계, 체계 개발, 체계유지 및 향상, 조사연구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나 다양한 체계와 연결하는 역할에는 또 다른 역할이 주어지게 되는데 이 역할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다양한 체계와 연결하는 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는 중개자, 사례관리자 또는 조정자, 중재자, 옹호자라는 또 다른 역할을 하게 됩니다. 클라이언트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사회복지 기관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자원을 필요로 할 시나 정보의 제공이 부족 할 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정보, 자원 등을 지역사회에서 찾아 연계하는 역할이 중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역할에서 앞서 말한 또 다른 역할들을 하게 되는데 아래에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1. 중개자

중개자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필요로하는 자원을 찾아 연계하는 역할로 사례관리의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사회복지사가 속한 기관 외에 지역사회 내에서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나 자원을 찾아 연결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내 자원을 파악하고 여러 기관들에 댛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 내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교류를 지원하고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해야합니다.

 

2. 사례관리자 / 조정자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파악한 후 필효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연계시켜주며 이러한 서비스가 서비스의 목표에 따라 지속적으로 잘 제공되고 있는지 관리하고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고 개입하여 목표대로 진행되어 올바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의 전달, 재화 등을 조정하는 역할 또한 이에 해당합니다.

 

3. 중재자

기관이나 조직의 차원에서 서로 다른 두 집단 간의 갈등이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는 역할자로서 견해가 다른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의사소통을 향상하고 타협하도록 도우며 양측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올바른 중재를 위해서 갈등조정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클라이언트 옹호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개인이다 직단을 권익보호를 위해 새로운 자원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대신 촉구하는 정치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나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것을 얻을 힘이 거의 없을 때 적절하며 양측의 이해를 절충하고 타협하는 중재자의 역할과는 다르게 옹호자는 클라이언트의 권리만을 대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리나 이익을 법적인 범위 안에서만 옹호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역할을 가져야하는 이유는 클라이언트 자체가 하나의 욕구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욕구를 원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를 대하며 여러 정보와 태도가 필요하기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는 문제에 관해 이처럼 다양한 역할로서 접근하여 해결 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