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자오리의 사회복지 자료

초등교육복지사업 용어정리

교육복지란 무엇인가?

 

-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교육여건을 조성 함으로써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보장하는 것

- 교육소외를 극복하여 정상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태 또는 교육 소외를 극복하기 위한

의도된 노력의 총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교육소외란 무엇인가?

 

- 신체적, 가정적, 사회경제적 요인 등으로 적절한 교육의 기회를 보장받지 못함으로써 국민으로서 보장받아야 할 최소한의 교육수준을 누리지 못하는 현상.

- 정상적인 교육의 기회를 통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경험을 갖지 못함으로써 자신이 지닌 잠재능력을 제대로 개발하지 못하여 정상적인 성장의 길을 걷지 못하고 그로 인하여 삶의 질이 향상되지 못하는 현상

- 교육여건 불평등은 교육소외의 원인으로 작용

 

교육 격차란 무엇인가?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포함하여 교육여건,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교육과정 등에서의 학교 간 또는 지역 간 차이를 말한다.

첫 째, 교육의 투입 측면의 격차는 도시와 농촌, 도시지역 간에 존재한다.

둘 째, 학생의 가정 경제적 배경이 존재한다.

셋 째,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자아 존중 감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

1. 배경

1), 소득분배구조 악화와 취약계층 확대 경향.

2), 지역별, 학교별 계층 분화 및 교육적 성취에 대한 계층 영향력 증가.

3), 취약계층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완화하고 교육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추진 요구.

- 계층 간 소득격차 심화, 가정기능 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교육에서의 다 양 한 격차에 대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 대두

- 계층과 가정배경에 제한되지 않고 누구나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지닐 수 있기 위 한 공적 자원의 필요성 대두

 

2. 의의

1), 저소득층 아동의 생활 및 교육환경 변화를 추구하는 지역접근

2),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교육공동체 구축

-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의 실질적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한 지역 사회 차원의 교육ㆍ문화ㆍ복지의 통합 서비스망 구축

- 학교가 지역 사회 교육ㆍ문화ㆍ복지 통합 서비스망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투자우선지역 내 학교의 기능강화

3), 조기 개입을 통한 출발점 평등 구현을 통해 교육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

 

3. 목표와 비전

1) 단기목표 : 통합지원체제 구축을 통한 교육취약집단의 교육적 성취 제고

장기목표 : 능동적 시민양성을 통한 사회통합

2) 비전

 

 

 

 

 

 

4. 현황

-교육복지사업이 초반에는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지역 중심에서 학교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되고 있는 곳이 많다.

-교육복지의 현황은 전국 총 538개의 학교가 교육복지를 실시하고 연계를 맺었으며 초등학교는 299개, 중학교는 235개 고등학교는 4개의 곳이 교육복지를 실시하고 있다.

 

초등교육복지사업의 특성

 

-각 연령대에 맞는 발달 특성에 맞추어 프로그램 및 사업이 전개 됨 (초등 wee 클래스의 축소 )

-중’ 고등학교 학생들보다 미숙하기에 가정환경의 영향과 그에 따른 개입도가 높음

-진로나 흡연, 폭력 등 중’고등학생들의 대체적인 고민이나 문제가 될 수 있는 것들이 초등학교에서는 영향력이 적기에 초등학생들의 그들만의 다양한 문제나 다양한 고민에 접근 할 수 있어야 한다.

- 중’ 고등학교는 학습위주의 프로그램이 많지만 초등학교는 놀이위주의 프로그램이 많다.

 

초등교육복지사업의 주요 프로그램

 

 

 

 

참고자료

* 교육복지법안 제 3조 제1호, 권영진 의원, 교육복지법 제정을 위한 입법공청회 자료(전게), 109면

* 이혜영, 교육법지법 제정의 필요성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복지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 자료(2006. 2. 10), 4면

* 이혜영, 교육복지법 제정의 필요성과 과제(전게), 4면